학사안내
Academics
소개
KIEP-한양대 국제 대학원 공동 지역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은 한국의 지역 연구를 담당하는 국책 연구기관인 대외 경제 정책 연구원(KIEP: Korea Institute of International Economic Policy, 이하 KIEP)과 상호 협력하여, 공동 강좌 운영, 특별 초청 강연, 지연 연구 및 학생 장학 프로그램 그리고 인턴십 및 현장조사에 대한 장학금 및 재정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중앙아시아, 몽골 및 러시아 포함한 특정 지역 및 국가를 연구하려는 학생들을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한양대학교 국제학대학원은 KIEP가 보유하고 있는 경제 및 통상 연구 역량과 대학원이 갖고 있는 교육 특성을 통합하여 Global Korea의 가치를 높이고, 국가 경제에 중장기적으로 이바지 할 수 있는 지역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2008년부터 ‘KIEP-국제학 대학원 공동 지역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GPAS: Graduate Program for Area Studies)을 설립‧운영하고 있습니다.
GPAS-중앙아시아•몽골
학문적 • 정책적 중요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외 분야로 머물러 있었던 중앙아시아 •몽골 지역에 대한 연구 및 교육을 활성화하고, 궁극적으로 언어능력과 국가지식을 겸비한 국제적 수준의 중앙아시아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중앙아시아 지역연구 및 교육기관으로서의 인프라 확충 GPAS에서운영하는 정규강좌, 해외학자 초청강연 및 어학강좌 이외에도 인문한국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아태지역연구센터의 각종 유라시아 지역연구 관련 사업과의 유기적인 연계를 통해 GPAS 참가 학생들이 중앙아시아 지역에 대해 보다 많은 정보를 접하고 간접 체험도 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 제공. 또한해외인턴십 및 해외현지조사 파견을 통해서 참가 학생들에게 중앙아시아에서 현지 감각을 익히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할 뿐 아니라 과정 수료 후 성공적으로 사회의 관련 분야에 진출할 수 있도록 실무 경험도 쌓을 수 있도록 한다.
GPAS-러시아
국제학대학원 러시아학과의 기존 커리큘럼에 덧붙여서 보다 전문화되고 특성화된 강좌를 제공하고 학생 연구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언어능력과 국가지식, 그리고 실무 감각을 겸비한 국제적 수준의 러시아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GPAS-러시아(Special Package)는 특성화된 러시아 관련 강좌 제공, 학생 워크숍 및 해외현지조사 지원, 각계의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진행하는 초청실무특강 개최한다.
과정 안내
구분 | GPAS-중앙아시아•몽골 | GPAS-러시아 |
---|---|---|
대상 | 한양대학교 국제학대학원 재학생 | |
과정수료 학점 | 국제학대학원 정규 과목 이외에 지역전문가 과정 과목 수강 졸업 전까지 4과목 이상 (평점 B+이상) 이수 |
|
수료증 | <중앙아시아 지역전문가 과정> 수료증 발급 | <러시아 지역전문가 과정> 수료증 발급 |
장학금 | 졸업 전까지 4과목 이상, (평점 B+)이상 | |
관련 지역 교과목 | 중앙아시아∙몽골 국제관계론 중앙아시아∙몽골 지역관계론 중앙아시아∙몽골 역사와 문화 중앙아시아∙몽골 에너지자원경제론 우즈베키스탄 語 우즈베키스탄/카자흐스탄 경제론 중앙아시아∙몽골 건축전략 중앙아시아∙몽골 물류경제론 중앙아시아∙몽골 비교정치체제론 중앙아시아∙몽골 투자환경과 진출전략 중앙아시아∙몽골 지역경제 및 통합론 |
러시아 정치경제학 러시아 기업경영론 러시아 극동개발정책 러시아 연구특강 I, II, III 러시아 경제현안세미나 I, II 러시아 투자환경과 전략 러시아 |
Field Station 활용 | 학위과정 학생들에게 HK연구교수의 해외 현지조사 활동에 함께 참여시킴으로써 유라시아 지역에 대한 생생한 정보와 실제적 지식을 터득할 기회를 제공한다. | |
Eurasia Hub 자료제공 및 사이버 강의 제공 | 아태지역 연구센터의 Eurasia Hub (유라시아 종합정보포털) 자료 이용이 가능하며 유라시아교육원에서 제공하는 사이버강의를 통해 유라시아 지역에 관한 종합정보를 이용한다. | |
자료 이용 | 수강생들은 아태지역 연구센터에 소장하고 있는 각종 연구 자료들을 이용하고, 다양한 학술회의 및 포럼에 참여한다. |
장학금
대상 | GPAS 참여 대학원생 중 성적 우수자들을 매학기 선정 |
---|---|
선발기준 | 매 학기 KIEP 과목을 수강한 석사 과정생을 대상으로 선발함. 기존 대학원 과정 과목과 GPAS 과정 과목의 균형적 학습을 유도하기 위하여 장학생 선발 기준에 전체 과목 성적도 반영하며, 상대적으로 장학금 수혜의 기회가 적은 고학년 학생들을 배려하여 선발의 마지막 기준으로 포함시킴 1. 평균백분율(GPAS 과목을 제외한 백분율 + GPAS 2과목 백분율)/2 2. GPAS 과목 백분율 3. 직전학기 성적 4. 고학년 |
지급액 | 지급 시기 및 장학금액은 사업 선정 여부와 사업 예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인턴십 및 해외현지조사
대상 | GPAS 참여 대학원생 지원자 중 선정 |
---|---|
운영 | - 보다 많은 학생들에게 기회를 주기 위해서 6개월간의 해외 연수 보다는 2개월간 해외연수를 활용 - 파견 전 현지어에 대한 기초 교육을 강화하고 현지에서도 언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최대한 많이 마련, - 파견되는 학생들에게 자료 조사, 현지인 인터뷰 등 일정 미션을 주어 인턴십 수료 후 해당 지역 연구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함. - 인턴쉽 수료후 파견학생들에게는 인턴쉽보고서를, 파견대상기관으로부터는 인턴십 학생들에 대한 평가 의견서를 받아 향후 인턴십 프로그램 개선에 반영 |
기대효과 | - 해외현지기관에서의 보조업무수행을 통해 실무경험 및 현장감을 습득함과 동시에 국제적인 사고 배양 - 현지자료수집 및 현지인 인터뷰를 통해 지역 연구 역량 강화 -현지인과의 접촉을 통해 현지 언어 능력 함양 - 현지 대학 및 연구소, 기업, 관공서 등 관련기관과의 네트워크 형성에 기여 |
해외현지조사 | - GPAS 참가 대학원생 연구 논문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매년 ‘유라시아 지역연구회 발표 논문중 가장 우수한 학생 1명을 선발해 현지조사 파견 - 현지조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기존에 구축되어 있는 현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현지인 인터뷰 및 자료수집에 있어 협조를 받음 |
유라시아 지역연구회
대상 | GPAS 참여 학생들을 주축으로 러시아, 몽골, 중앙아시아를 포함한 유라시아 지역 동향을 연구•분석하는 스터디그룹 |
---|---|
운영 | - 참가자들이 각자 주제를 정해 매주 순번대로 발표하고 토론, - 유라시아의 정치, 경제, 국제관계, 사회, 문화, 문학, 종교, 역사, 민속, 언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아태 지역 연구센터 연구교수들이 세미나 진행 및 발표문 지도 - 매주 워크숍에서 발표된 내용 및 수집 자료들을 유라시아 지역 연구 관련 월간 온라인 저널인 e-Eurasia에 게재, -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각자의 주체를 연구논문으로 발전시켜 경연대회를 거친 뒤 매년 「중앙아시아 원우논집」으로 엮어 발간 |
기대효과 | 자발적인 지역연구모임인 유라시아 지역연구회는 학생들로 하여금 직접 주제를 선정, 발표하게 하고 이를 논문으로 발전시켜 자체적인 학술지를 발간하게 함으로써 미래 지역전문가로서의 학문적 소양과 연구역량 및 자신감을 갖게 하는데 기여 |
특별초청강연
성격 | 해외학자 초청 국제학술회의 및 강연 또는 전문가 초청 실무특강의 형태 |
---|---|
목적 | - 초청강연을 통해 중앙아시아 지역의 중요성을 재차 인식하고 학계의 연구 동향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전문가로서의 실무지식을 습득하기 위함. - 강연 및 학술회의에 참가함으로써 국내외 유수의 지역 전문가들과 상호간 친목 및 정보교류의 장 마련, - 이렇게 구축된 중앙아시아 전문가 네트워크의 활용을 통해 GPAS 참가 대학원생들이 졸업 후 사회 진출의 활로를 모색 할 수 있는 기반 형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