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장 인사말 | Chair’s Message

학과장 인사말

우리는 지금 미·중 기술 경쟁 심화, 러시아의 군사적 확장, 글로벌 공급망 재편, 그리고 인도-아세안을 비롯한 신흥 경제 블록의 부상과 같은 지정학과 지경학적 도전들이 글로벌 안보 질서 재편을 가속화하는 격변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동아시아 지역의 전략적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증대되고 있습니다.

  
동아시아학은 이제 단순한 지역 연구를 넘어, 격변하는 국제 사회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정학 및 지경학적 리스크를 분석하고 관리하는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연구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한양대학교 국제대학원 동아시아학과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대응하여,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하고 지정학적, 지경학적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는 정책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핵심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본 학과는 개원 이래 한반도를 둘러싼 주변 4강(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를 바탕으로, 지역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을 갖춘 융합적 인재를 양성해 왔습니다. 나아가 본 학과는 이제 동북아와 러시아를 넘어 아세안과 인도 등 신흥 경제 중심지역까지 연구 범위를 확장하여, 인도-태평양 지역 전문 지식과 국제안보 및 통상 전략을 융합한 심층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아시아학과는 인도-태평양 지역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기반으로, 학생들의 학업 목표와 연구 주제에 따라 전문성과 각 지역의 안보와 통상을 포괄하는 융합 연구를 지향하는 두 개의 세부 전공 트랙을 운영합니다. 이를 통해 학문후속세대가 체계적 연구역량을 갖추고 세계 학문무대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동아시아학과는 동아시아와 인도-태평양 지역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연결하는 연구의 장으로서, 동아시아학의 새로운 비전과 담론을 만들어가겠습니다.


한양대학교 국제대학원 동아시아학과 학과장

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