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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진소개
학 력 |
한국외국어대학교 노어과 (학사ㆍ석사ㆍ박사)
러시아국립영화대학교(VGIK) 박사과정 수료 |
경 력 |
-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
연구교수 및 책임연구원 (2004.05.01 ∼ 2007.11.30)
- 한국외대, 연세대, 청주대, 광운대, 서울시립대,
시간강사 (2003.09.01 ∼ 2012.12.30)
- 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터,
HK연구교수 (2009.11.01 ∼ 2013.08.30)
- 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터,
조교수 (2013.09.01 ∼ 2016.08.31)
- 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터,
부교수 (2016.09.01 ∼ 2021.08.31)
- 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터,
교수 (2021.09.01 ∼ 현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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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분야 |
유라시아 문학·영화·철학, 사상 및 문화예술론 |
주요논문 |
- “A. Tarkovsky’s Stalker: A Study on the Process of Scenario Transforming the Strugatsky Brothers' Fantasy Novel to the Dostoevsky's Works.” Literature-Film Quarterly, 2022.10.15
- “신화의 땅에서 분쟁의 땅으로: 코카서스의 중핵 ‘나고르노-카라바흐 (Nagorno-Karabakh)’에 대한 인문지리적 성찰.” 『노어노문학』, 2022.06.30
- “Мистическая философия Востока и Запада и ее всеединство, отраженное в фильмах Андрея Тарковского.” Slavia Centralis, 2021.11.30
- “Художественная трансформация идеологии Пьера Тейяр де Шардена в произведениях Анатолия Кима.” Slavia, 2021.06.01
- “라브렌찌 송의 ˂약속의 땅˃에 반영된 고려인 디아스포라의 집단기억과 정치·문화사적 재현 메커니즘.” 『국제한인문학연구』, 2021.04.30
- “A Study on the Literary Activities and Performing Arts of Soviet Koreans during the Japanese Colonial Era - Focusing on the anti-Japanese struggle and the cultural transformation of ethnic consciousness -.” 『아시아연구』. 2021.02.28
- “유라시아 문화지형도 내 한민족예술의 다문화적 접변 양상 고찰: ‘홍범도 장군’ 콘텐츠의 OSMU 방식을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 2020.08.31
- “Идеи неоплатонизма и Дионисия Ареопагита в фильме «Андрей Рублев».” Вестник ВГИК, 2020.08.30
- “포스트소비에트 국가정체성 구축 프레임과 세계화의 교차로에 선 ‘카자흐스탄 청년세대’.” 아시아지역리뷰: 다양성+Asia, 2020.03.30
- “고려극장에서 상연된 중앙아시아 희곡의 역사·문화·예술사적 지형도 연구 - 문화 접변(接變)과 습합(習合)을 통한 시대적 수용과 변용 양상을 중심으로 -.” 『슬라브학보』. 2019.06.30
- “한-우즈베키스탄 영상문화협력 현황 및 영화테마 발굴과 진흥을 위한 제언.” 『아시아연구』. 2019.05.31
- “아르메니아 제노사이드 영화의 벡터와 지형도 연구 -기억의 정치학과 트라우마 치유의 미학성을 중심으로-.” 『현대영화연구』, 2019.05.23
- “러시아 극동 한인문학의 정초(定礎)와 문학지리학(literary geography).” 『노어노문학』, 2017.12.30
- “The Influence of Konstantin Tsiolkovskii on Russian Culture.” ZEITSCHRIFT FUR SLAVISCHE PHILOLOGIE, 2017.08.01
- “한-아르메니아 문화교류 현황 및 문화사업 공동 진흥을 위한 제언.” 『노어노문학』, 2017.06.30
I
- “튀르크 전설 ‘만쿠르트(Mankurt)’의 원형(元型)과 스토리텔링의 변용을 통해 본 중앙아시아의 정체성 모색.” 『문학과 영상』, 2015.12.30
- “앙리 베르누이(Henri Verneuil)의 자전 영화를 통해 본 아르메니아 제노사이드의 상흔과 디아스포라의 양상.” 『영화연구』, 2015.12.23
- “한-카자흐스탄 문화협력을 통한 박근혜 정부의 인문정신문화 진흥을 위한 제언.” 『아시아문화연구』, 2015.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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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저서 |
- 『유라시아 지역의 문화 혼종성과 상호문화주의』 (공저), 민속원, 2021.
- 『메가아시아 시대, 청년을 말하다』 (공저)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2021.
- 『유라시아의 자문화중심 경향과 다문화적 변용의 역학』 (공저), 민속원, 2020.
- 『유라시아 역사, 문화: 제국, 권력과 경계』 (공저), 민속원, 2019.
- 『도스토옙스키, 촛불 집회에 가다』 (단독), 탐: 토토북, 2018.
- 『Hallyu Now 러시아 한류 심층분석』 (공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KOFIC), 2018.
- 『카프카스와 중앙아시아 문화연구』 (공저). 민속원, 2017.
- 『유라시아주의의 재해석: 새로운 인문지리로서의 유라시아』 (공저), 민속원, 2016.
- - 『러시아문화와 우주철학: 진화와 상생의 열린 소통을 위한 통합의 인문학』 (단독), 민속원.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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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활동 |
한양대학교 현대영화연구소 편집위원
한국러시아문학회 편집위원
한국 슬라브유라시아학회 편집위원
한국노어노문학회 편집이사
한국영화학회 국제학술이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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